green_energy

Friday, February 10, 2006

솔라셀 글라이더를 제작중입니다.

글 제 목 솔라셀 글라이더를 제작중입니다.

작 성 자 김문석 (cpolice82@paran.com)

홈페이지 http:// (Visit : 0)


안녕하십니까..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4학년 김문석입니다.
저희가 이번애 솔라셀을 이용한 장기체공 항공기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솔라셀을 이용한 기체 회로 알고리즘은 설계가 다 되었습니다. 그런데 국내에서 솔라셀을 어디서 사야될지가 문제가 되는군요.
저희는 rc항공기 특성상 충격에 민감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솔라셀은 깨어져버르는 수가 많기 때문에 테플론 코팅이나, 얇은 막으로 로 된 플레시블한 타입의 셀을 구하고 있습니다.그리고 효율도 어느정도 나와야 됩니다.
저희가 조사한 곳은 외국에서 사와야 되기 때문에 시일과 물류비용이 많이 들어, 국내에서 되도록 조달을 할려고 생각중입니다.
구하고자 하는 셀의 효율은 15%내외 입니다. 저희 기체 날개 스펙은 총길이 2미터정도에 chord는 150~200mm정도 입니다. 셀의 총 출력와트는 50W 이상입니다.
아시는 업체는 판매를 대행하거나 판매를 하는 곳을 아시면 꼭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만 글을 줄이겠습니다.
하시는 일 마다 잘 되시기를 빌겠습니다.



Programmed by TTBOARD

gide 제가 아는 부분만 말씀드리면,

1. 국내에서 solar cell(태양광) 산업에 참여 중인 기업은 LG화학, 삼성SDI, 에스에너지 등등이며(자세한 것은 "태양광사업단"<--으로 검색하셔서 그 사이트를 참조해보십시오.), 대부분 연구/개발 단계에 있으며 실제 상업화 하여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기업은 몇 안됩니다.

2. solar cell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기업들이 생산하거나 단기적으로 목표로 하고 있는 solar cell은 거의 100% 실리콘(Si) solar cell 입니다. 여기서 다시 Si solar cell을 분류하면, 구조적으론 결정질(single crystalline), 다정질(poly crystalline), 비정질(amorphous) Si solar cell이 있으며 현재 국내의 solar cell은 Si 결정질과 다정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들을 다시 두께로 분류하게 됩니다. 아시겠지만 결정질과 다정질 Si 물리적 특성은 플렉서블(flexibe)하지 않고 브리틀(brittle) 합니다.

3. 작성자 분이 생각하시는 "얇은"이란 것이 정량적으로 어느 정도인지를 제가 모르겠으나, 현재 다정질, 결정질 Si solar cell은 두께에 따라 bulk와 thin film Si solar cell로 분류됩니다. bulk 타입은 두께 150 - 200 um(마이크로미터) 정도이며, thin film 타입은 수십 나노미터 - 수 마이크로미터 정도의 두께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생산 중인 solar cell은 거의가 bulk 타입입니다.

4. 효율면에서는 생산중인 Si solar cell의 대부분은 15% 내외입니다.

5. 제 생각엔 작성자분의 요구조건 중 플렉서블하고 얇은 cell로는 유기태양전지계열이 충족할 수 있으나 효율면에서 떨어지고, 효율을 고려하면 Si태양전지 계열이 충족할 수 있으나 플렉서블하고 얇아야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대안을 찾아본다면, Si solar cell을 자잘하게 쪼개서 연결시킨 모듈을 사용하는 것이 있겠으나, 이런 모듈을 항공기에 적합하게 제공해줄 수 있는 업체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